검경, 이재명 전방위 조준…합숙소·법카유용 의혹 핵심에 '배씨' 떠올라 [경기도는 지금]

입력 2022-08-05 11:43   수정 2022-08-05 13:20

더불어민주당 당권에 도전하고 있는 이재명 의원에 대한 검경 수사도 속도를 내고 있다. 이 의원은 대장동 특혜개발 의혹, 성남FC 후원금 논란, 변호사비 대납 등의 의혹을 받고 있다.

특히 검경이 들여다 보는 것은 이 의원 자택 옆집의 경기도시주택공사(GH) 합숙소가 선거사무소로 쓰였다는 의혹과 부인 김혜경 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에 대한 수사가 특히 탄력받고 있다. 두 사건에는 전 경기도 별정직 공무원 배모씨가 연관돼있다는 게 경찰의 판단이다.
법카 의혹 배씨가 합숙소 매물로
5일 수사당국에 따르면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최근 이 의원이 거주하던 자택 옆집인 GH합숙소를 배씨가 부동산에 전세 매물로 내놓은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이 집을 전세 거래한 부동산의 중개업자를 불러 조사를 벌였다.

GH판교사업단은 이 중개업자를 통해 이 의원이 경기도지사로 있던 2020년 8월 성남시 분당구 수내동 A 아파트 200.66㎡(61평) 1채를 전세금 9억5000만원에 2년간 임차했다.

경찰은 이 과정에서 이 의원 배우자 김혜경 씨의 수행비서를 한 것으로 의심받는 전 경기도청 총무과 별정직 5급 공무원 배모씨가 관여한 정황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80대 B씨 소유인 이 집을 배씨가 집 주인 대신 부동산에 전세 매물로 내놨고, GH가 물건을 임대 계약했다는 것이다.

경찰은 지난 4월 A아파트 관리사무소를, 6월에는 GH 본사를 각각 압수 수색해 확보한 자료를 분석하는 등 수사를 이어왔다. 배씨는 김씨를 상대로 제기된 경기도 법인카드 사적 유용·불법 처방전 발급 등 의혹 사건에 이어 GH 합숙소 관련 의혹에도 개입한 것으로 나타면서 김씨 관련 수사의 핵심 인물로 떠올랐다.
검·경 이재명 가족까지 전방위 압박
경찰이 법인카드 유용 논란에 휩싸인 이 의원 배우자 김씨와 상습 도박 혐의로 고발된 이 의원 장남 이동호씨에 대해서도 조만간 직접 소환 조사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다.

경찰은 지난 4일 김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을 최초로 제보한 공익제보자 A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경찰은 A씨를 상대로 경기도 법인카드가 어떤 과정으로 유용됐는지, 윗선의 지시나 개입이 있었는지 여부를 집중 조사했다. A씨는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녹취 파일과 텔레그램 대화, 결제 영수증 등을 증거자료로 제출했다.

배씨는 도 소속 공무원을 법인카드로 음식을 사 김씨에게 배달을 지시했다는 등 이 사건에서도 핵심 인물로 꼽힌다.
변호사비 대납·성남FC 후원금도 논란
이 의원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에 대한 변호사비 대납 관련 검찰 수사도 진행 중이다. 이 의원 변호를 맡았던 이태형 변호사 등 변호인들이 수임료로 쌍방울이 발행한 전환사채로 받았다는 게 핵심 의혹이다. 수원지검은 이 사건에 대해 쌍방울의 배임·횡령 의혹을 수사하던 도중 수사 정보가 외부에 유출됐을 가능성을 포착하고, 지난 2일 쌍방울 본사를 압수수색 했고, 해당 사건을 유출한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지난 4일 수원지검 형사6부 소속 수사관 1명을 긴급 체포하기도 했다.

검찰은 이 지사의 성남시장 시절 기업들이 성남FC 후원금 관련 의혹에 대해서도 들여다보고 있다. 후원금 논란은 이 의원이 두산건설, 네이버, 농협, 분당차병원 등으로부터 후원금을 받고, 성남시가 이들의 각종 건축 인허가에서 특혜를 제공했다는 내용이다.
성남시, 경기도도로 논란 번져
성남FC 관련 의혹은 조만간 공개될 '이재명 백서'에 낱낱이 담길 가능성이 높다. 6·1 지방 선거에서 국민의힘 소속으로 당선된 신상진 성남시장은 이후 인수위 내에 이재명·은수미 전 시장에 대한 관련 의혹에 조사를 하는 정상화특별위원회를 만들었다. 이 의원을 지지하는 성남시 시민모임 등은 '위원회 자체가 위법'이라며 강하게 반발하는 등 논란 끝에 지난달 20일 위원회 활동이 종료됐다.

성남시청 관계자는 "현재 백서 내용을 편집 중" 이라며 "위원회 활동 종료일인 지난달 20일 이후 30일 이내에 백서를 발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검경의 압박이 강해지자 "모든 영역에서 모든 방향에서 최대치의 공격이 이뤄지고 있다"며 반발했다.?그는 지난 4일 제주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전쟁터로 끌려 나온 가족을 생각하면 내가 왜 여기까지 왔을까 하는 생각을 할 때도 있다"며 "너무 빨리, 그리고 너무 멀리 왔다는 생각도 든다"고 토로했다.

야당에선 정권 지지도가 떨어지자 이를 다른 곳(이 의원)에게 돌리기 위한 정권 차원의 조직적 보복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반대로 이 의원이 성남시장, 경기지사 시절 행해진 많은 불법행위에 대해 정권이 교체된 지금에서야 정상적인 수사가 이라는 반론도 있다.

수원=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